본문 바로가기

2D,3D CAD

원산지 논란_조달 등록 취소된 중국산 캐드

반응형

중국산캐드

 

"기술인" 의 기사를 참고해보면,

최근 중국산 캐드를 국산캐드로 둔갑시켜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해 4년 반 동안 혜택을 받아온 제품이 조달 등록 취소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는 오토캐드와 캐디안만 검색되며, 문제가 된 제품은 사리진 상태입니다.

물론, 가장 큰 문제는 이렇게 원산지 오류가 있는 제품을 공공기관은 물론 교육기관등 정부관련 기관에서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쉽게 구매를 하면서, 구매나 사용자는 예상치 않은 피해를 입었다는 것입니다.

공공기관 특성상 대안제품이 있다면, 또는 경쟁가능한 제품이 있다면, 국산제품을 우선하는 정책을 이용하려는 목적이 아니었을까요? 이로인해 사용자나 경쟁업체는 피해를 입고, 해당업체는 엄청난 수익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측해봅니다. 

 

해당 기사 참고.

http://www.ikld.kr/news/articleView.html?idxno=237299 

 

조달행정 이대로 괜찮나…허술한 조달청 물자 등록 - 국토일보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조달행정에 구멍이 뚫렸다.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한 소프트웨어의 원산지가 ‘중국산’이 아닌 ‘국산’으로 잘못 표기된 상태로 5년이나 방치됐다.이 때문에 중국산

www.ikld.kr

 

http://www.lafent.com/inews/news_view.html?news_id=129329 

 

중국산 캐드가 국산으로 조달 등록 논란 [라펜트 조경뉴스]

중국에서 만든 CAD 프로그램이 국산으로 둔갑돼 조달청에 등록되어 유통되어온 것이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는 지난달 니트로소프트(주)의 제품 2개에 대해서 GS(GoodS..

www.lafent.com

 

http://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3395 

 

"중국산 캐드가 국내산 둔갑" 5년간 공공기관에 버젓이 유통 - 엔지니어링데일리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원산지 표기를 속인 가짜 캐드가 전국 지자체, 공사 등 공공기관에 수년간 팔리면서 국산 캐드업체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2일 캐드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

www.engdaily.com

 

https://blog.naver.com/cadianpaul/222457783224

 

zw cad 중국산 캐드를 국산 캐드로 둔갑시킨 사건 핵심 정리 ( 니트로소프트 & 지더블유캐드 코리

오늘은 ZWCAD 중국산 캐드를 국산 캐드로 둔갑시켜 조달 시장에 유통했던 사건에 대하여 핵심만 뽑아 ...

blog.naver.com

 

국내 유통되고 있는 캐드 제품들의 상당수는 외산제품으로 너무나 유명한 미국산 오토캐드가 대표적이며, 국산으로는 Cadian(캐디안), 중국산 ZWCAD(지더블유캐드)와 GstarCAD(지스타캐드), 벨기에산 BricsCAD(브릭스캐드)가 국내 유통되고 있는 대표적인 2D CAD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토캐드가 아닌 다른 캐드들을 일반적으로 대안캐드라고 합니다.

 

중국산캐드를 국산캐드라고 속여 나라정터에 등록할 정도로 중국산 캐드에 대한 인식은 개발사나 판매사에게 큰 리스크였나봅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이 의도적으로 숨긴것인지, 아니면, 단순 실수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또 하나.....캐드개발을 위한 캐드 엔진을 어떠한 것을 사용하느냐에 대한 문제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ITC사의 인텔리캐드 엔진을 주로 사용했었지만, 현재는 많은 캐드사들이 자체엔진을 사용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체엔진을 사용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는 일부 대안캐드사들은 실제 인텔리캐드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는 사용자를 또 다시 속이는 짓입니다. 

 

사실 중국산 캐드의 경우 일부 사용자들에게 인식이 상당히 안좋은 것도 사실인데, 중국산캐드를 설치함으로써 내 PC 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이 중국으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상당합니다.

사실, 그러한 문제로 본다면, 오토캐드가 더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를 설치함과 동시에 내 PC 본체사양은 물론 모니터 사양정보와 내가 캐드를 실행하고, 어떠한 명령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의 정보가 오토데스크로 넘어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PS. 실제 캐드 설치를 위한 설치파일 용량을 보면, 오토캐드와 대안캐드들의 용량에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대안캐드들 중에서도 용량차이가 많이납니다. 이는 캐드만을 위한 설치보다는, 사용자가 알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이 백그라운드에 설치되고 있다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는데, 실제 오토캐드 설치 후 상당히 많은, 사용자가 잘 모르는 앱들이 설치되어 있고, 삭제가 상당히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근래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들이 오토데스크와 같이 상당한 사용자정보들을 취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더 많은 정보들이 취합될 수 있다고 당연히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럼 어떠한 제품을....어떠한 캐드를 선택하는 것이 맞을까? 라는 질문이 남습니다.

국산캐드라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을까? 물론 아닙니다.

현재로써는 판매사의 신뢰도를 우선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판매사의 신뢰도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그것은 고객들에 대한 판매정책을 살펴보면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앞서 포스팅했던 내용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으며, 추억쟁이를 통해 답을 구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판매정책이나 금액, 업그레이드 정책들이 자주 바뀌고, 들쑥날쑥한 경우, 의심해볼 여지가 있습니다.

호갱님이 되지 않으려면, 조금 더 타이트한 업체선정이나 제품선정이 중요해 보입니다.

 

https://cncjr.tistory.com/271

 

오토캐드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는 대안캐드

2D CAD = AutoCAD 입니다. 국산, 중국산등 대안캐드들이 시장을 많이 잠식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CAD는 오토캐드라는 공식은 유효합니다. 10년전만 하더라도 대안캐드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좋지

cncjr.tistory.com

 

결국 똑똑한 사용자들은

어떠한 제품이 좋은지, 장기적으로 우리회사에 도움이 되는지를 잘 판단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