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 저작권

OrCAD 내용증명 경고메일 단속

반응형

 

OrCAD 는 전자설계 자동화에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 전자회로 설계 공학자와 전자공학 기술자에 의해 인쇄회로기판(PCB)의 제작을 위한 PCB커버를 생성하거나, 전자도면과 다이어그램 작성, 전자회로 시뮬레이션을 하는데 사용합니다.

OrCAD : Oregon+CAD 의 혼성어이며, 저작권은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의 소유입니다.

OrCAD의 경우 타사 소프트웨어 대비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아 불법사용이 많고, 라이선스의 관리 및 지원이 원활하지 않아 정품 구매후 불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라이선스 관리 및 지원 부분은 일부 사용자의 의견입니다.)

실제, 다른 소프트웨어들과는 달리 라이선스 업그레이드가 아닌 재발급에도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관련 업계의 말을 인용하면, OrCAD의 불법사용이 많아 2023년 부터 저작권보호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Cadence 에서는 IP추적을 통해 Mac주소, 호스트네임 등을 확인하고, 불법사용에 대한 정황을 추적 조사하여 저작권침해관련 공문을 발송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OrCAD의 경우, 이러한 공문 수령후 저작권사와 사용자간 수량 및 합의금 등에 대한 합의없이,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임의로 제품을 구매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때문에, 업무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 합의를 통해 정품을 구매해 사용하던가, 합의시까지 불법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상당히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물론, OrCAD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면, 상황을 해결하는데, 조금은 수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저작권 문제발생시,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억울한 부분은 필요이상의 값비싼 옵션을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다는 것인데, 예로 "OrCAD Capture" 만 필요한 사업장에서 "OrCAD Unison Ultra" 나 "OrCAD PCB Designer Professional"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옵션에 따라 OrCAD Capture 대비 수십배 이상으로 가격이 높아, 합의시 매우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부득이 크랙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경우라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 합의를 위해 부득이 불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필요 이상의 합의금이 지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OrCAD 의 경우 국내 오토데스크나 한글 등과는 또다른 방식의 대응이나 합의가 필요해 보이는데, 웹상에서 관련 정보나 대응 방안을 찾기도 쉽지 않고, 내용도 부실한 경우가 많아 저작권침해 문제 발생후 사용자가 대응방법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많아 보입니다. 

무엇보다, 저작권사는 IP추적을 통해 Mac 주소나 호스트네임으로 사용업체를 특정하고, 사용일시, 횟수등 불법사용 정황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미온적인 대응이 추후 더 큰 사법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합리한 합의제시에 적극대응하여 불필요한 예산 지출이나, 피해를 최소화 하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므로 이러한 저작권 문제 발생시, 비슷한 사례를 찾아 대응하거나, 다른 소프트웨어 일지라도, 비슷한 상황의 판례들을 찾아 대응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대응전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전 정품소프트웨어 구매를 통해 이러한 저작권이슈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rCAD 와 관련한 문의, 구매상담은 추억쟁이와 상담해보세요.

반응형